Into the MapleWorld
내 손으로 만드는 게임 세상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
현재 국립 과천과학관에 전시되어있는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는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전시관으로
메이플월드를 최초로 오프라인상에 구현하며 게임 세상을 물리적 공간으로 구현해내는 기술적 작업의 결과물입니다.
이번에 국립과천과학관이 올 봄 새롭게 개편되면서, 미래상상관 SF관에 넥슨 메이플 스토리 전시 콘텐츠를 제작하는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더즈는 2002년 출시되어 15년간 많은 사랑을 받아온 넥슨의 대표 게임 ‘메이플스토리’ 컨텐츠의 대중성을 이용하여
‘온라인 세상에만 존재하던 메이플스토리의 게임 속 상상의 공간이 눈앞에 펼쳐지면 어떨까?’하는 작은 생각에서부터 이 프로젝트 제작은 시작되었습니다.
즐거운 상상을 현실로 실현시킨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의 제작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Mission
국립과천과학관을 방문하는 주 타겟은 초등학생 부터 중·고등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린이부터 청소년 모두가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는 컨텐츠들을 제공해야함은 물론, 기존 파편적인 전시 동선에서 벗어나 보다 몰입적이고,
적극적인 체험의 기회를 줄 수 있는 전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우리의 주된 수행 과제였습니다.
Strategy 1 : Into The Maple World
더즈는 아이들이 기존에 이미 접해본 메이플스토리라는 ‘경험’과 새로운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을 잇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자 했습니다. Into The Maple World라는 전략을 세우고,
기존 전시회와 차별적인 전체적인 공간 기획에 대한 부분도 전략의 많은 부분을 고려하려 하였습니다.
컨텐츠 부분에서는 하나의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직무소개를 어린이의 시선으로 풀어내었습니다. 이러한 교육적 컨텐츠를 통해
아이들은 손으로 직접 게임세상을 만들어 보며 직무체험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신기술들도 자연스럽게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려 하였습니다.
개별적으로 컨텐츠를 경험할수도, 하나의 컨텐츠를 다같이 경험할 수도 있는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Educational Contents
실제 전시관에서 체험할 수 있는 컨텐츠는 총 5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게임을 개발하는데 어떤 직무들이 투입되어 진행이 되는지, 그들이 하는 일과 작업들이 어떻게 하나의 결과물로 도출되는지에 대한 과정을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로 나눠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
01 MAPLE PORTAL메이플스토리의 포탈을 통해
어드벤처 세계로 입장 -
02 MAKE MAPLE WORLD유저는 자신이 구할
메이플 세계를 직접 디자인
(3~5명 동시 참여 가능) -
03 MAKE YOUR HERO직업·무기·아이템 등을 설정하여, 직접 만든 캐릭터를
플레이 할 수 있는 전면 스테이지로 이동.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터치해 스킬 발사. -
04 FIND ESCAPE CODE메이플 연구소의 개발자가 되어
코드를 입력하여 핑크빈을 탈출시키는 게임.
성공 시 전면 메이플 월드에 핑크빈 등장.
Process
기존 전시관에서 보여주는 전통적인 전시 스타일에서 탈피하고 싶었습니다.
전시관의 키오스크 뿐만 아니라 바닥부터 천장까지 모든 전시공간을 빠짐없이 활용함으로서,
아이들이 포털을 통해 입장하는 순간부터 모험을 마치고 전시관을 나갈 때 까지 하나의 몰입형 복합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공간 활용은 넥슨 전시관 안에서만큼은 실제 메이플월드에 로그인 한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했습니다.
Interactive Projection Wall
Interactive Projection Wall은 적외선 센서(depth camera)를 통해 관람객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전시관의 입구 정면에 터치 스크린을 설치하여 키오스크에서 자신이 만든 캐릭터가 전면 프로젝션 월에 전송되면,
직접 정면에 있는 벽을 터치하면서 본인이 만든 캐릭터의 스킬을 발사하는 인터랙티브한 즐거움을 제공하였습니다.
중간 중간 대형 보스가 등장하면 다같이 보스를 손으로 터치해 물리칠 수 있는 요소도 삽입하였습니다.
Projection Mapping
& LED Clouds
벽 전체와, 바닥을 프로젝션 맵핑하여 전체적인 메이플 연구소만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아두이노
LED칩을 사용하여 배경의 톤과 분위기에 맞춰 구름의 칼라가 변하는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메이플 월드의 테마별, 상황별로 변하는 칼라와 톤은 메이플 전시관 전체의 분위기를 변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Interactive Cube Table
피규어 큐브를 테이블에 올려놓는 직관적인 방법으로, 메이플 스토리의 레벨 디자인을 체험하는 장치입니다.
아두이노와 RGB센서를 사용한 센싱 기술로 큐브를 테이블 위에 자유롭게 조합해 배치하고, 조합한 메이플 배경과 오브제는 벽면의
프로젝션 맵핑을 통해 즉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3D Hologram Figure
모니터에 반사된 유리판을 이용해 피규어와의 위치를 조정하여 영상이 3D로 보이게 하는 형태로
메이플 월드의 주요 캐릭터인 핑크빈과 자쿰을 이용, 살아있는 듯한 캐릭터의 모습을 관람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전시관 내 작은 구역을 캐릭터의 특징을 3D 홀로그램으로 만나볼 수 있는 디지털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공간으로 활용했습니다.
Pixel Portal
키넥트 센서를 사용하여 유저가 입구에 들어섰을때 입장객의 실루엣을 픽셀라이즈하는 기술로 숨겨진 각 월드의 배경이 픽셀
모습으로 보여지며 실제 게임 속 세상인 메이플 월드로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전달하였습니다.
Entrance Sculpture
입구 구조물은, 어린아이들 타겟에 맞게 메이플의 주요 캐릭터인 핑크빈을 활용한 입구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양 사이드에는 메이플 월드의 핑크빈 캐릭터와 함께 등장하는 선인장과 아이스크림 조형물에 TV를 배치하여 입구에서부터
메이플 연구소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습니다.
Result
2017년 4월19일 개관 이후부터 현재까지 입장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체험관에서 정체가 빚어질 정도로 방문객은 장시간 체류하며 콘텐츠를 온전히 감상하고 있으며,
다양한 언론매체에서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에 대한 많은 언급이 되며 대외적으로도 많은 화제를 낳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