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

  • Apr 16, 2014
gn_2

 

01_About the project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굿네이버스의 희망편지쓰기대회는 초등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지구촌 이웃의 삶을 돌아보고 ‘희망편지’를 작성하도록 하는 전국대회입니다. 매년 온오프라인 통합 2백 만 명 가량이 참여해 온 큰 규모의 대회이지만 이전까지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 대비 10퍼센트 정도의 낮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전국의 초등학교 등 단체 참여가 많은 대회이다보니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서의 참여율이 압도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지만, 더 많은 참여자를 모집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온라인 웹사이트로 참여자를 유입시킬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에 더즈는 온라인 방문객 및 참여자를 늘릴 수 있도록 흥미로운 UX의 제6회 희망편지쓰기대회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주력하게 되었습니다.

 

02_Mission

타겟 사용자의 감성에 부합하는 아기자기하고 생동감 있는 사이트를 완성하라!

gn_3

 

03_Strategy

gn_4

 

04_Features

희망편지쓰기대회

사용자가 메인 상단의 캠페인 영상을 보고 느낀 감동을 실어 희망편지를 작성하면 편지 내용을 입력한 편지지 모양의 부분이 종이비행기로 접히고, 비행기가 된 편지는 자동으로 일러스트의 길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이동하며 날아가도록 했습니다. 일러스트에는 1회부터 5회까지의 주인공이 서 있고, 비행기가 각 주인공을 지나갈 때마다 희망편지를 받은 후 생활환경이 달라진 주인공들의 모습을 보여주어 희망편지의 긍정적인 효과를 바로 보여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비행기가 이번 대회의 주인공인 아리프의 손에 도달할 때 모션 재생이 종료되도록 했으며, 모션 재생 중에는 스크롤이 작동되지 않도록 하여 영상 재생 중의 페이지 이탈을 줄였습니다.

WEB_01_MAIN

 

희망학교 만들기

편지쓰기대회 이외에 온라인에서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로 ‘희망학교 만들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일러스트로 제공된 요소들 중 자신의 성별 및 얼굴과 헤어스타일, 의상을 선택하고, 지난 대회 주인공 어린이를 선택해, 나와 주인공 어린이가 함께 있는 일러스트 그림을 완성하는 플래시 이벤트입니다. 10개 이상의 배경과 6가지의 동작, 20개 이상의 꾸미기 아이템을 더해 완성작품의 다양성을 높였고, 참여작은 바로 배경화면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투표를 통해 우수작으로 선정된 참여작은 실제 타일로 제작되어 이벤트 종료 후 방글라데시의 학교 담벼락에 부착되는 의미있는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gn_6

 

Visual

편지를 쓰고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프로세스를 감성적인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전체적인 톤앤매너를 밝고 따뜻한 느낌으로 유지해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적합하도록 제작했습니다.

 

05_Output

gn_7

 

mobile

gn_8

 

06_Result

대회 시작 후 1개월 만에 2백만통에 달하는 희망편지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집계되었을 만큼 희망편지에 대한 전국적인 인기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을 포함한 매일의 누적 참여 현황을 업데이트하여 노출하며 동참 의지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온라인 캠페인 사이트는, 광고주와 학부모들로부터 제6회 희망편지쓰기대회의 친근한 이미지를 더해주어 전체 참여율을 높이고 있다는 평을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