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멘토링 : 삼성 공공캠페인

  • Apr 3, 2013
01

01_About the project

삼성그룹에서 진행하는 공공브랜드 캠페인 중 2011년부터 시작된 삼성 임직원들의 재능기부 온라인 캠페인은 2012년 부터 삼성직업멘토링 이라는프로그램으로 구체화 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삼성 직업멘토링이란 삼성 임직원이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을 만나 생생한 경험담과 알찬 정보를 나누는 프로그램입니다. 더즈는 2009년 두근두근 투머로우라는 캠페인을 시작으로 2011년 삼성재능나눔 GIFT FOR YOU, 그리고 2012, 2013년 삼성직업멘토링 온라인 캠페인 사이트 제작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02

 

02_Mission

사이트의 역할은 보다 쉽게 멘토, 멘티들이 신청을 하고 오프라인의 멘토링 모임을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었고 젊은 대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컨텐츠들이 필요했습니다. 2년 간 직업멘토링 캠페인을 제작하고 운영해나가면서 사이트 전반적으로 업데이트를 계속했습니다. 이번 세 번째 직업멘토링 온라인 캠페인에서는 사이트 이용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강조하고 불필요한 기능은 과감하게 줄이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02_2

03_Strategy

02_3

 

04_Process

03


임직원 전용 멘토신청 사이트

삼성그룹 사내 인트라넷 인트라넷 시스템에 로그인 한 임직원만 멘토신청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연동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직업멘토링에 대한 소개와 함께 멘토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자신의 직업과 직군을 선택하고 멘토링을 하려는 계획을 입력 후 멘토신청을 할 수 있고 멘토링에 생소한 예비멘토들을 위해 교육해 주는 직업멘토링 코칭클래스도 지역별로 신청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멘토링 전에 오프라인을 통해 멘토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캠페인 사이트

키워드, 직업, 직군, 지역으로 멘토들을 소팅하여 볼 수 있도록 검색엔진을 개발하였으며, 1:5 의 진정성있는 소규모 멘토링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각 멘토들은 선착순으로 모집 후 정원이 다 차면 마감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멘토링 팀 게시판에서는 멘토가 멘티들의 정보와 연락처를 볼 수 있고 멘토링 팀 공지사항과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게시판 공간을 서비스하였으며, 오프라인 멘토링 이후 각 멘토링 팀 마다 후기를 공개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후기게시판을 제공하였습니다.

 

05_Output

한 달 정도 동안 멘토신청 사이트에서 6,000여 명의 멘토가 모집되었으며 멘토 모집기간 동안 준비하던 직업멘토링 캠페인 사이트는 멘토모집 마감 이후 바로 오픈되었습니다.

04

1) 멘토모집사이트 메인페이지 :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접속 가능,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신청

2) 직업멘토링에 대한 안내와 코칭클래스 자료 등 제공

3) 사원부터 CEO에 이르기까지 14개 업종과 47개 관계사의 다채로운 멘토 등록

 

웹툰만화가 이현민 작가와 함께 멘토링에 대한 키비쥬얼들을 제작하여 사이트 곳곳에 요소들로 적용하고 온라인 배너 및 대학 내 홍보자료와 게시판에 부착하는 포스터들을 제작하여 온/오프라인으로 학생들에게 멘토링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공감대를 이끌었습니다.

05

캠페인 메인사이트 : 한 눈에 보기 쉬운 레이아웃, 지속적인 운영으로 레이아웃이 변경될 수 있도록 그리드형으로 제작

 

07

멘토들의 정보를 쉽게 찾고 미리보기 할 수 있는 멘토찾기 UI

 

08

멘토링 팀원들끼리만 소통하는 팀게시판과 썸네일로 한 눈에 볼 수 있는 멘토링 후기 게시판

09

SNS를 연동한 친구초대 이벤트와 후기작성하기 이벤트 진행

 

10 11

오프라인 인쇄 및 포털배너에 적용한 웹툰작가의 키비주얼

 

06_Result

4월 3일부터 시작된 삼성직업멘토링 6,000여 명의 멘토와 28,000여 명의 멘티가 3개월 동안 열정적이고 활발한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3년 간 13,000여 명의 멘토와 6만 4000여 명의 멘티들이 만나 고민을 함께 나누었으며, 올 해 가을에도 삼성멘토링 이라는 이름으로 2013년의 2학기 직업멘토링 캠페인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