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한화 불꽃축제 ‘골든티켓 라인업’

  • Feb 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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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_Overview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불꽃을 통한 희망나눔’이라는 슬로건 아래 2000년도부터 시작된 한화 그룹의 대표적인 사회 공헌 프로젝트입니다. 매해 수많은 인파가 한강 변에 몰려들어 가을밤을 단풍처럼 물들이는 화려한 불꽃놀이와 함께 추억을 만들어가는 서울의 대표적인 축제이기도 합니다. 2016 서울세계불꽃축제에 앞서 한화 그룹은 매년 더욱더 커지는 대중의 기대에 호응하고, 더욱 많은 이들과 축제의 기쁨을 나눌 수 있는 불꽃축제 온라인 플랫폼을 제작하고자 하였습니다.
우리는 실제 불꽃축제와 마찬가지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불꽃축제의 현장을 온라인에 재현하고 소셜 로그인, 명당 즉석당첨 등을 기획하여 ‘골드티켓 라인업’ 캠페인 사이트를 개발하였습니다. 즐겁고 신나는 축제 분위기의 디자인과 새로운 참가 시스템은 대중의 큰 호응과 SNS상의 바이럴을 이끌어 내었으며, 예상보다 많은 참가자가 몰려 서버를 증설하는 등 역대 불꽃축제 온라인 캠페인 중 가장 큰 관심과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02_Campaign Concept

Concept Keyword

모두를 위한 축제 플랫폼

01. 온라인에 재현된 불꽃축제

오프라인의 축제 열기를 온라인에 그대로 재현하고 축제에 앞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컨셉을 고민하였습니다. 이에 불꽃축제의 주인공인 ‘불꽃’, 축제가 열리는 장소인 ‘한강’, 축제 입장을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과 한강 변에서 축제를 즐기는 모습 등의 불꽃축제 현장을 친근한 일러스트 형태로 표현하였습니다.

02. 누구나 쉽게 참여하는 즉석당첨

불꽃축제를 최고의 명당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골든티켓을 리워드로 선정하고 원클릭 재참여, 즉석당첨 등의 이벤트 참여 프로세스를 기획하여 더욱 많은 이들이 온라인 불꽃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03_Strategy

01. ONE CLICK RE:JOIN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재참여

온라인 이벤트 참여에는 개인정보 및 약관 확인 과정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다만, 이러한 요소는 사용자의 재참여에 장애요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에 소셜로그인 시스템을 도입하여 최초 참여시 개인정보를 기재하고 약관에 동의했다면, 재참여 시에는 한 번의 클릭만으로 이벤트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단순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지 않고 참가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재방문을 이끌어내며 사이트 재방문율 46.5%를 기록하였습니다.

 

02. INSTANT REWARD

즉석당첨으로 지속적인 참여 유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당첨자를 공지하는 일반 이벤트와는 달리 바로 당첨 여부를 알려주는 즉석당첨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온라인 대세 트렌드인 스낵컬처(Snack Culture)의 흐름에 호응하는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전에 없던 참여 열기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에 일별 참여횟수는 이벤트 종료 전까지 가파르게 올라갔으며 일일 참여횟수는 최고 41만여 명까지 기록하였습니다.

 

 

03. MOBILE FIRST UI/UX

모바일 중점의 UI/UX 제작

기존 불꽃축제 이벤트의 Google Analytics 수치를 분석한 결과 모바일 참여율은 평균 63%를 기록하였습니다. 해당 분석결과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데스크톱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현실 트렌드를 반영하여 모바일 환경에 중점 둔 매체 기획 및 이벤트 사이트 UI/UX 제작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결과 모바일 사용자들의 큰 호응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으며, 모바일 참여율 수치는 역대 최고인 82.5%를 기록하였습니다.

 

Campaign Movie

 

04_Design

Design Keyword

불꽃축제의 열기를 그대로

01. CHARACTER LINE-UP

불꽃축제를 기다리며 줄 선 사람들의 모습들을 캐릭터화하여 다양하게 제작하고 각 캐릭터의 얼굴에는 참가자의 SNS 프로필 사진이 노출 되도록 하여 아바타 화 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참가자의 축제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고 이벤트 경험이 더욱 풍부해지도록 하였습니다.

 

02. 3D MINIATURE & MICRO MOTION

63빌딩과 오리배와 같이 한강 변의 익숙한 지형지물들을 일러스트레이션 풍의 3D 미니어처로 제작하고 마이크로모션을 적용하여 불꽃축제 현장의 디테일을 살리고 친근하고 재미있는 모습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03. HORIZONTAL SCROLL UI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에 쓰이는 흔한 수직 스크롤이 아닌 가로 스크롤 형태로 제작하여 한강 변을 따라 길게 줄을 선 사람들과 풍경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또한, 이벤트 참여시 라인 끝으로 스크롤 되어 나의 캐릭터가 줄에 서는 모션을 적용하여 마치 내가 현장에 줄을 선 것과 같은 모습을 연출하였습니다.

 

Web

 

Mobile

 

 

05_Output

01. 불꽃축제, 역대 최고의 온라인 참여율

2016 서울세계불꽃축제서울세계불꽃축제 프로모션을 위해 제작된 ’골든티켓 라인업’ 이벤트는 많은 화제와 함께 역대 이벤트를 통틀어 최고의 KPI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02. 일일 최고 41만회 이상의 참여를 기록

추석 연휴 기간에는 예상외로 많은 참여로 긴급하게 서버를 증설할 정도로 화제가 되었으며, 하루 만에 타 프로모션 전체 참가자 수와 비등한 수치인 41만 회 이상의 참여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03. 1,400여 건의 블로그 바이럴 콘텐츠

참여자들은 즉석 당첨에 대한 자신만의 노하우(?) 또는 골든티켓 인증, 참여 후기 등을 자신의 블로그에 적극적으로 포스팅하였으며 활발한 온라인 바이럴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골든티켓 이벤트 관련 총 63건의 뉴스 콘텐츠와 1,416건의 자발적인 블로그 콘텐츠 등이 포스팅 되어 많은 이들이 불꽃축제만큼 온라인 이벤트를 즐기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06_Offline

온라인상의 축제 열기는 축제 당일 현장으로도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축제 당일, 이벤트의 배경이 된 여의도 한강에는 이른 시간부터 축제를 즐기기 위해 모여든 시민들로 가득 찼으며, 63 빌딩 앞에는 텐트를 치고 불꽃을 기다리는 이들의 장관이 펼쳐지기도 하였습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이벤트와 함께 2016 서울세계불꽃축제는 100만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막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