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axy Note8 온라인 체험존
- Dec 13, 2017
01_About the Project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8의 출시를 앞두고 ‘오프라인 갤럭시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활발한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사전계약 전에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Hands-on 체험이 어려운 소비자들이 많았고, 이에 따라 오프라인 체험존에서의 경험을 온라인에서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온라인 체험존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과 또 다른 차원의 체험을 선사하는 동시에 오프라인 체험존을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상에서 제품을 현실감 있게 체험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적이었습니다.
02_Concept
Seamless Experience
기존의 많은 제품 사이트들은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조금이라도 더 표현하기 위해 많은 요소들이 들어가 있었고,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보다는 주어지는 정보를 확인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노트8 온라인 체험존은 어떻게하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기능들을 끊기지 않는 하나의 이어지는 경험으로 제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되었고, 무엇보다 사용자가 집중할 수 있는 제품 경험 자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더 나아가 오프라인 체험존에서의 경험을 단순히 온라인으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체험존만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03_Solution
Real-time WebGL Interaction & Mobile-oriented Experience
소비자의 Seamless Experience 를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이 WebGL이라 판단하였고 동일한 환경의 웹/모바일에서 자연스러운 3D를 구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국내에서 유례가 없던 일이기도 했고, WebGL 2.0에 대한 명확한 표준과 빌더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었지만 몇 년간의 자체적인 WebGL, 그리고 3D R&D를 통해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WebGL 인터랙티브 콘텐츠라는 두 가자의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온라인체험존의 주 타깃이 모바일 사용자였기 때문에, 이에 따라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방향을 Mobile First로 정하고 모바일 최적화에 집중하였습니다.
04_Visual
01. 3D
Galaxy Note8 제품의 디자인과 특장점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3D 모델링부터 라이팅, 블렌딩, 재질표현 그리고 카메라의 다양한 앵글에 이르기까지 꼼꼼하고 세밀한 작업이 진행되었고, 이를 통해 완성도 높은 제품의 비쥬얼을 재현하였습니다.
02. UI / UX
또한 기존의 각종 기능과 제품의 요소들을 모아놓은 복잡한 구조의 사이트를 벗어나, WebGL의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미니멀하고 직관적인 UI로 사용자의 편의성과 경험에 집중하였습니다.
03. WebGL
가상의 공간인 웹/모바일 상에서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요소는 효과적인 정보전달 수단이 됩니다. Galaxy Note8 온라인체험존은 WebGL을 활용하여 보다 역동적이고 몰입감 있는 비쥬얼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그를 통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05_Interaction
01. Feature-oriented Interaction
기존의 많은 제품 사이트들은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조금이라도 더 표현하기 위해 많은 요소들이 들어가 있었고,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보다는 주어지는 정보를 확인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노트8 온라인 체험존은 어떻게하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기능들을 끊기지 않는 하나의 이어지는 경험으로 제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되었고, 무엇보다 사용자가 집중할 수 있는 제품 경험 자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더 나아가 오프라인 체험존에서의 경험을 단순히 온라인으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체험존만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02. Creative S-Pen Interaction
노트라는 네이밍에 맞게 S펜의 기능과 활용에 관해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고 싶은 삼성전자의 니즈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S펜을 직접 WebGL로 돌려보며 제품의 디자인 그리고 특장점을 확인해볼 수 있는 인터랙션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실제 S펜 팁의 두께와 필기감, 그리고 필압등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온라인상에 직접 S펜을 사용해 그림이나 글을 직접 그리고 써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03. Seamless Interaction
실제 소비자가 제품을 손에 쥐고 다양한 기능을 체험해보듯이, 온라인 체험존에서도 소비자가 제품의 여러 기능을 체험하지만 끊이지 않고 이어지는 하나의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디자인으로 시작하여 제품의 다양한 피쳐를 경험, 그리고 마지막에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이벤트 참여를 포함하는 하나의 전체적인 경험까지 설계하였습니다.
06_Result
국내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WebGL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운영하면서 클리이언트와 제작사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았고, 온라인 체험존 사이트 오픈 후 일주일 만에 342,575명의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하였으며 각종 국내 언론사와 디지털 매거진에서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또한, the FWA(Favorite Website Awards)에서 FWA OF THE DAY로 선정되고 2017 웹어워드 코리아에서 이노베이션 대상을 수상하는 등 좋은 결과물로 인정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