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5 감각 어드벤처

  • May 14, 2014
01_Title

 

01_About the project

갤럭시 S5는 전세계 모바일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의 플래그 십 스마트 폰 입니다. 이번 S5는 뛰어난 카메라 성능과 방수 방진 기능, 심박수 센서등 기존 휴대폰과 차별되는 피쳐로 마치 자신의 몸과 하나인 것처럼 반응한다는 의미에서 ‘당신의 새로운 감각’ 이라는 마케팅 콘셉트가 주어졌고 더즈에서는 S5의 주요 기능을 새로운 방법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사이트를 제작하였습니다.

02_theme

 

02_Mission

이번 갤럭시 S5의 ‘당신의 새로운 감각’이라는 캠페인 슬로건 처럼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한 갤럭시 S5이니 만큼, 이 기능들을 소구할 수 있는 이미지 포지셔닝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맞춰 TVC 역시 ‘당신의 새로운 감각’에 맞춰서 제작이 되었고, 유저들이 마치 갤럭시 S5를 직접 조작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하면서 TVC에서는 스쳐 지나가듯 보았던 갤럭시 S5의 실제 기능들을 사이트를 통해 직접 체험하도록 해야했습니다.

 

03_Solution

유저가 S5를 조작하면서 제품 USP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인터랙션을 진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인 소켓통신을 이용한 세컨드 스크린을 도입하였습니다. 이것으로 PC Web상의 콘텐츠를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싱크시켜 컨트롤 할 수 있게 되고 유저의 핸드폰 스크린에는 S5의 디자인과 UI를 보여줌으로서 체험감을 극대화 할 수 있었습니다.

 

04_Concept

Second Screen Experience : 유저가 자신의 스마트폰을 웹과 싱크하여 가상으로 S5의 주요 기능을 체험

03_concept

05_Strategy

04_Strategy

 

06_Technology

S5 감각 어드벤처 이벤트는 다양한 웹/모바일 브라우저의 종류에 상관없이 이벤트가 진행되어야 했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node.js 웹서버를 설치하여 개발하였습니다. Pc와 모바일 간 데이터의 양방향 전송을 위해  html5 WebSocket  방식을 사용하는 socket.io 웹소켓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여 pc 화면의 콘텐츠를 마우스나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 디바이스의 자이로 센서, 스와이프 기능 등을 사용하여 각각의 미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작업하였습니다.

05_Technology

 

07_Campaign Process

 

06_CampaignProcess

 

 

08_Output

TVC에서 노출되는 씬들을 적극 활용하였고, TVC에서 미처 보지 못 했던 장면들도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볼 수 있게 했습니다. 갤럭시 S5의 실제 디바이스 디자인과 UI를 활용하여, 어떤 스마트폰 디바이스에서도 S5의 주요 기능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자체 웹툰 제작으로 TVC에서 소구 되지 않았던 안전 기능도 체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06_output_1

06_output_2

06_output_3

06_output_4

06_output_5

06_output_6

06_output_7

06_output_8

 

09_Result

유저들은 세컨드 스크린 인터랙션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하고, 흔들고, 스와이프 하는 등  적극적으로 S5의 기능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일반적인 단순 참여형 이벤트에 비해 복잡한 인터랙션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벤트에 대비 3배가 넘는 80%이상의  사용자가 인터랙션을 시작한 뒤 그만두지 않고 끝까지 참여를 하였다는 점입니다. 또한 한가지를 참여한 유저가 다른 이벤트까지 참여하는 전환률도 월등히 높았습니다. S5 감각 어드벤처는 인터랙션의 주는 재미와 유저체험이 KPI달성에서 커다란 역할을 하며 수치를 위해 쉽고 단순하게만 만드는 것 보다 차별화된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2014년 4월 S5 감각 어드벤처는 4주가 안되는 짧은 기간 동안  3만명 이상의 유저가 참여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