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대의 갤럭시 노트9이 연주하는
Interactive Sound Experience
2018년 8월, 갤럭시 노트 9의 출시를 맞아 터치테이블에서 나만의 멜로디라인을 직접 만들어보고,
이를 벽면에 거치된 192대의 갤럭시 노트 9에서 화려한 시각 효과와 함께 들어볼 수 있는
실시간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이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인 베를린 IFA 2018(국제가전박람회)에 전시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Unique and Interactive Experience
갤럭시 디바이스를 활용하고 강조하면서도 관람객에게 더욱 특별하게 남을만한 콘텐츠를 고민했습니다.
이를 위해 능동적이며 사용자 주도적인 체험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시,청각적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하나의 총체적 경험으로 전달되도록 구성하고자 했습니다.
Lights on Sound Wall은 관람객이 직접 음악을 만들고 이를 더욱 특별하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기호에 맞는 트랙을 선택한 뒤 테이블에 있는 그리드를 눌러 노트를 입력하면 자신이 선택한 악기의 트랙이 추가되어 함께 연주됩니다.
이와 동시에 관람객 앞쪽 벽면에 설치된 192대의 노트 9에서 실시간으로 선택된 노트가 표시되며 다채로운 시각효과와 함께 연주됩니다.
직관적이며 풍부한 인터랙션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자신이 마치 전문DJ가 된 듯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Concept & Design
Rhythmical display wall
디바이스 하나하나의 위치와 거치각도를 고려한 수 많은 3D 프로토타입 제작과 테스팅을 거쳤습니다.
이때 단순히 더 많은 핸드폰을 연동하려 하기보다, 경험과 가장 어울리는 조화로운 연출을 위한 디자인을 고민하였습니다.
음악에 따라 유려하게 흐르는 듯한 느낌을 주는 최적의 배열을 구현하면서도
사용자 눈높이에서 월이 한눈에 들어오는 구도로 제작하여 압도적이면서도 조화로운 퍼포먼스를 경험토록 하였습니다.
또한 박람회, 각종 쇼케이스 등 다양한 장소와 조건 아래에서 콘텐츠가 설치될 것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이에 벽면의 크기 및
디바이스 대수를 유연하게 조정하여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제품의 베젤리스 디스플레이를 부각하고자,
다른 부착물의 간섭이 최대한 없도록 부착 방법 또한 고민하였습니다.
INTERACTIVE GUI design
전시관의 톤 앤 매너를 반영하면서도 세련되고 감각적으로 완성되도록 수 많은 디자인 수정을 거쳤습니다.
특히 인터랙티브 테이블 디자인은 유저 플로우와 인터랙션을 함께 녹여내는 작업이었기에,
레퍼런스 조사와 프로토타입 테스트에 더 큰 노력을 기울여 직관적이면서도 흥미로운 UI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단어보다는 도형과 컬러를 활용한 메세지 전달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조작하게끔 연출했습니다.
매 시안마다 최적의 인터랙션 방안과 비주얼 이미지를 찾기 위한 노력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Technology & Solution
Rich & Seamless Interaction
그리드를 터치해 원하는 멜로디라인을 마음껏 그려보고,우측에 위치한 스피너를 돌려 컬러/멜로디 톤을 바꾸며,
갤럭시 노트9를 직접 만지고 움직여 어울리는 배경음악을 추가하는 경험.
이 모든 인터랙션을 단 한 대의 인터랙티브 터치 테이블에서 쉽게 조작 가능하도록 전용 인터페이스를 개발했습니다.
터치센서, 물체인식 등의 다양한 입력방법을 활용하고 이를 통합하여 사운드 월에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수행하여
더욱 자연스럽고 흥미로운 경험을 가능케했습니다.
Real-time Synchronization
재미있고 특별한 경험인 만큼, 이를 구현해내는 모든 기술이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특히 192대의 갤럭시 노트 9가 모여 하나의 큰 디스플레이가 되도록 연결하고,
이를 0.1초의 오차도 없이 동시에 연동되어 작동토록 하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하지만 놀라운 기술을 가능케 하는 것 만큼,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되게끔 구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작업을 통해 IFA 운영기간 동안 단 한 번의 중단도 없이, 그리고 단 한 대의 오작동도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Great Buzz at IFA 2018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8에서 Lights on Sound Wall를 선보였습니다.
명성에 걸맞게 세계 약 1,800개 기업이 참여하고 25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아온 전시회였고, 특히 삼성 전시관은
그 중에서도 가장 규모가 크고, 호응도가 높은 곳이었습니다. 발 디딜 틈도 없이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한 가운데,
수많은 사람들이 발걸음을 멈추고 이를 체험해보았습니다. 높은 반응에 힘입어 도쿄 쇼케이스에 추가 설치 예정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