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화 웹/모바일 사이트 리뉴얼

  • Feb 1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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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_About the Project

한화그룹의 모회사이자 지주회사인 (주)한화는, 최근 화약/방산 사업부문의 분리와 기계 부문의 합병으로 인해 홈페이지 내의 전반적인 아웃라인을 재정비해야 했습니다. 이에 더즈는 제조기업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한 세련된 디자인과 (주)한화만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콘텐츠를 강화한 웹사이트 개편 제안을 진행했습니다.

 

02_Mission

(주)한화는 하나의 통합된 회사이자, 4개의 사업부문이 개별적으로 독립되어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홈페이지는 하나의 사이트 안에 4개의 사업부가 소개되는 형식으로, 마치 한 회사 내 4개의 팀을 소개하는 듯한 구조였습니다. 또한 (주)한화는 한화그룹과 다른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회사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 검색 시 바로 노출이 되지 않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에 개편되는 (주)한화 홈페이지는 화약, 방산, 무역, 기계 – 4개 부문의 독립적인 개별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4개 부문을 통합하는 게이트이자 한화그룹과는 다른 (주)한화만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큰미션이었습니다.

02_Mission

 

03_Concept

각자의 독립성을 유지하며 4개 부문의 웹사이트를 구축하되 (주)한화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되는 것이 이번 리뉴얼의 가장 큰 미션이었습니다. 이에 (주)한화 리뉴얼의 핵심적인 키워드로 Unity(통합성)와 Identity(독자성)를 제시했습니다. 4개 부문을 통합하고 있는 지주회사로서의 (주)한화와, 독립된 정체성을 가진 화약, 방산, 무역, 기계 사이트를 새로 구축하여 웹사이트의 사용성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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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_Visual Concept : Identity Metaphors

㈜한화의 로고의 삼원에서 하나의 원’으로, 모든 부문을 통합하는 동시에 그 자체로 독립성을 가지는 완결한 존재라는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기본 메타포를 ‘원’으로 설정하되, 각기 부문은 그 부문을 대표하는 메타포를 원과 연관지어 스크롤을 내리면 메타포가 변화하며 각자의 부문의 독립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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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_Interactive Contents

(주)한화의 오랜 전통과 역사를 보여주는 콘텐츠, 현재의 글로벌 사업 현황을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와 채용 관련 특화 콘텐츠를 구축하여 사용자들이 (주)한화에 대해 실제 알고 싶은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Interactive Contents 01 : Global Hanwha
(주)한화의 글로벌 사업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화약, 방산, 무역, 기계부문의 해외영업망을 3D WebGL을 통해 지구본에 구현하여 글로벌시장에서의 ㈜한화의 규모를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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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ve Contents 02 : Hanwha Timeline
(주)한화의 새로운 아이덴디티로 가져갔던 ‘원’으로 연혁을 표현해서 주목도를 높이고, 텍스트로만 나열했던 이전과는 달리 다양한 사진들과 모션을 넣어 자칫 지루하거나 지나치게 될 연혁을 다채롭게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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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ve Contents 03 : Life at Hanwha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궁금한 것은 실제 현장과 현장에서의 직무, 선배들의 실질적이고 진정성 있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니즈를 반영하여 한화인들의 실제 모습을 간접경험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라이프 앳 한화’ 메뉴를 구축했습니다. ㈜한화의 주요 사업군인 화약, 방산, 무역, 기계의 사업장을 360 영상으로 촬영하고, 사업장을 360도로 둘러보며 특정 인물과 스팟을 클릭하면 사업장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선배들의 인터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정보에 대한 니즈가 높은 모바일에서도 자이로 센서를 통해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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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_Business Enhancements

각 사이트 별 가장 핵심적인 사업정보를 동일한 위치에 두고, 사이트 어디에서든 가장 중요한 정보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여 비즈니스 수단으로 웹사이트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SEO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으로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이 (주)한화와 한화그룹을 혼동하지 않고 (주)한화 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Business Enhancements 01 : SEO 최적화
리뉴얼 전 (주)한화를 검색 시 한화그룹 사이트나 위키피디아 종류의 페이지가 검색되는 등, ㈜한화의 사업과는 연관성이 다소 떨어지는 페이지들이 검색되고 있었습니다. 이에 (주)한화를 대표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인 화약, 방산, 무역, 기계를 중심으로 사이트 디렉토리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SEO 최적화 작업을 통해 검색 엔진에서 (주)한화 관련 검색 시 사용자가 원하는 화면으로 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Business Enhancements 02 : Business Center
비즈니스 수단으로서 웹사이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Business center를 GNB 영역에 구성하여 각 부문별로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사업정보를 항상 동일한 위치에 두고 한눈에 볼 수 있게 합니다. 4개 부문을 통합하는 (주)한화의 경우 B2B 유저들이 주식정보, 보도자료, 채용 관련 정보를 노출하여 사용자가 어떤 화면을 보고 있더라도 원하는 핵심 비즈니스 콘텐츠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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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_Design

원형의 메타포를 상징적인 요소로 표현한 시안A와 메타포를 이미지로 표현한 시안B, 4개의 부문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안C  3가지로 디자인 제안을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원형의 메타포를 이미지로 표현한 시안으로 컨펌이 되어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패럴랙스 스크롤링으로 다채로운 모션과 각 UI에도 세밀한 인터랙션을 주어 기업이 주는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한 동적인 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각 부문을 대표할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직접 선별하고 촬영하여,  화면을 가득 채우는 BBI로 한 눈에 강한 인상을 주며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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